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모네로 Monero GUI 지갑 #2 불러오기와 주고 받기 본문

코인채굴 coin mining/모네로 Monero

모네로 Monero GUI 지갑 #2 불러오기와 주고 받기

STIMA 2017. 7. 9. 00:00
반응형

모네로 로컬지갑 (Monero Core Wallet) 두번째 이야기 입니다. 첫번째 글을 정리하고나서 두번째 이야기를 쓰려고 보니, 별로 쓸 내용이 없는것 같아서 잠시 고민 했습니다. 그러나 마무리는 해야 하겠기에 이어서 작성 합니다.



모네로 지갑열기 (key 파일로)


모네로 지갑을 종료하고 나서, 다시 열때에는 기본적으로는 Keyfile을 갸져와야 합니다. 지갑을 실행 시켰을때 화면에서 오른쪽 끝에 있는 버튼 입니다. (물론, 먼저 언어를 설정하는 화면을 지나서 와야 합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지갑 키파일(Key file)이 있는곳에 파일이 열립니다. USB등에 만들어 놓았다면, 경로를 USB로 하면 되겠죠. 이 파일을 선택하면, 확장자가 keys 입니다.



아래와 같이 지갑 비밀번호를 묻습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지갑에 성공적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모네로 복원(Restore) 하기 ( mnemonic 으로 )

그런데, key파일을 잃어 버렸다면, 어떻하나요? 그럴때 복원(Restore)기능을 사용 합니다.

mnemonic seed (비밀번호 구문)으로 모네로 지갑을 복원을 할 수 있습니다.




Restore는 로그인이 아니라, 복원을 하는 것입니다. 키파일을 잃어 버렸을때 복원을 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기존의 지갑폴더가 있다면, 동일한 이름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른 이름을 입력해야 기존 지갑의 정보에서, 새로운 이름의 모네로 지갑으로 복원을 하는 것입니다.

이전에 사용했던 비밀번호 구문을 입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갑비밀번호도 새롭게 등록을 해야 합니다. (동일하게 사용한다고 기능으로 막지는 않습니다)

확인을 위해 두번 등록 해야 합니다.




지갑의 새로운 설정이 종료 되었습니다. 지갑 이름, backup seed (mnemonic seed, pass phrase 모두 같은 뜻) 의 정보를 보여 줍니다.

[USE MONERO] 클릭하면, 지갑이 다시 열립니다.



여기서 한번 정리를 하자면,


1. 키파일( xxxx.key )과 지갑 로그인 비밀번호는 한쌍 입니다. 두개가 동시에 있어야 하는 거죠.

2. mnemonic seed 는 그 차체로 지갑의 정보를 복원할 수 있씁니다.


mnemonic seed 이 얼마나 중요한지 아시겠죠?



모네로(XMR) 로컬지갑으로 코인받기

왼쪽 메뉴에서 Receive 메뉴를 클릭하면, 지갑 주소가 보이면서, QR코드가 나옵니다.

보통의 경우 표시된 주소를 알려주면, 모네로 코인을 수신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익명형태 코인들에서 paymentID 구분으로 인한 오류를 없애기 위해 integrated address가 생겼습니다. 이것은 address와 paymentID가 합쳐진 주소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도 이걸로 전송받아 본적은 없습니다)




모네로(XMR) 로컬지갑에서 코인 보내기

상대편으로 부터 받은 코인주소로 수량(Amount)과 전송 중요도(Transaction priority)를 지정하여 보낼 수 있습니다. 중요도가 높으면 수수료도 높아 집니다. (급한건이 아니면, 천천히 보내도 되므로, 중요도를 낮게 설정하셔도 됩니다)




코인을 보낼때 자주사용하는 주소는 주소록에 저장을 해둘수 가 있습니다.

아래 예시로 임의의 주소를 하나 저장해 보았습니다. 저장을 할때에는 상단의 address에 주소를 입력하고, paymentID가 있는 경우에는 함께 넣고, Description에 구분을 위한 별명을 적어 둡니다. 그리고, add를 클릭합니다.



모네로 코어 지갑 보시면, 기능이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비트코인 코어를 비롯한 다른 코인 지갑들도 기능은 비슷 합니다. 다만, 명령어를 입력하는 방식이 윈도우즈창 인지, 콘솔모드에서 명령어를 직접입력하는 방식인지가 차이 입니다. 로컬지갑의 블록체인과의 동기화만 아니면, 그리 두려워할 대상은 아닙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