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BANKING ON BITCOIN : 2014년 약세장을 설명하는 비트코인 다큐멘터리 영화 본문

블록체인 뉴스

BANKING ON BITCOIN : 2014년 약세장을 설명하는 비트코인 다큐멘터리 영화

STIMA 2018. 7. 19. 00:00
반응형

가상화폐시장의 하락세가 6개월째 계속되고 있었습니다. 계속 반등하는 척만 하고, 여지 없이 하락하고 있는 중 이었습니다. 그런데, 새벽에 갑자기 10% 급상승을 하였습니다.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죠. 다른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겠지 하며, 이유를 찾으려고 언론과 투자자들이 각종이벤트를 살펴보고 있습니다. 


사실, 이 글은 몇일 전 언전 반전할지 기약이 없는 기다림에 지쳐 있을때, 작성한 글입니다. 암호화폐 커뮤니티는 물론, 채굴시장 어디를 가나 우울한 분위기 였거든요. 단, ICO를 홍보하는 곳이나, 블록체인 관련 세미나와 포럼은 그나마 분위기가 조금 더 좋았죠. 그래서, 과거를 되돌아 보면서 과거에는 어땠는지 알고 준비를 하기 위한 영화를 추천하기 위한 글 이었습니다. 이점 참조 하여 봐주시기 바랍니다.


<뉴욕에서 열린 비트코인공청회에서 "자유"에 대해 이야기 하니 "안보"(돈세탁)에 대해 언급하며 규제필요성 주장>



현재의 시장이 비트코인 $20,000에서 $6,000까지 30% 수준으로 하락한 상황이라고 한다면, 과거 2013년말에는 $1,100로 정점을 찍고 2014년, 2015년 $250까지 25% 수준으로 하락 하며, 몇 년간 우울하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마운트곡스 해킹사건, 실크로드 폐쇄사건 등 어마무시한 사건들이 있었던 시기이며, 가상화폐에 대한 규제 도입이 시작되려던 시기였습니다. 당시만 해도, "비트코인은, 가상화폐는 이렇게 끝이 나는구나" 했었죠. 실제로, 그 시기에 시장을 떠나시던 분들도 많았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지금의 시장상황이 어떻게 바뀔지는 섣불리 예상할 수는 없으나, 당시 상황을 보면서 현재 상황을 비교해 보게 된다면, 자신만의 시각을 가질 수 있을거라 생각 합니다. 러닝타임 84분으로 영화한편 보는 것과 같은 시간이 소요 됩니다.





위 영상의 제목은 Banking on Bitcoin으로 비트코인 전반에 대해 설명을 하면서, 상승기에 대한 이야기, 그리고, 절정에 다다르는 스토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암호화폐에 대해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는 볼만한 영상 입니다. 앞으로도, 가끔씩 암호화폐와 관련한 다큐멘터리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KMOOC에서 블록체인 무료강의가 시작된다는 소식이 있는데, 사이트에 공지가 올라오고, 강의신청을 할 수 있게 되면, 알려드리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