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MBL] 무비블록 MovieBloc 어떤 코인인가? 본문

코인 소개

[MBL] 무비블록 MovieBloc 어떤 코인인가?

STIMA 2021. 3. 9. 23:48
반응형

코인이름에 무비라는 단어가 들어가는 것을 보니, 영화와 관련된 코인인가보다 하는 느낌을 들지 않나요? 문화예술과 관련된 코인은 매우 활발하게 도전되고 있는 분야 입니다. 음악에 관련된 코인중에는 뮤직코인, 뮤지카, 우조뮤직 등이 있었고, 미술품과 관련된 코인으로는 메쎄나, 아트블록 등이 있었죠. 영화와 관련된 코인으로는 라이브러리, 비트튜브, 디튜브 등 이 있습니다. 저도 다 알아본적이 없는 다양한 코인들이 나타났다가 사라지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그냥 또다른 코인이 만들어 졌나보다 하고, 자세히 살펴본적이 없었는데, 알고보니 한국에서 만들어진 코인이더 군요.

 

무비블록

 

무비블록의 목표는 창작자에서 투명한 수익을 배분하는데 있으며, 영화제작을 위한 자금조달 기회 확보에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특히, 목표시장을 단편영화 유통에서 시작을 하려고 합니다. 무엇보다 단편영화를 유통하기 위해 글로벌하게 많은 사용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KMPlayer를 활용하겠다는 것은 투자자들에게 가능성을 엿볼 수 있게 하였습니다.

 

 

KMPlayer의 사용자가 월2,000만명이 사용한다고 하니,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을 들게 하죠. 그리고, 이 프로젝트의 설립자가 2000년대 초반 YouTube가 Google에 인수되기전 엄청난 사용자를 유입했었던, 판도라TV팀이 진행했다는 사실에 더 자세히 살펴보게 되었습니다.

 

판도라TV의 경우 과거 인터넷카드(?) 서비스를 하던 회사에서 프로젝트 형태로 개발해서 서비스 하다가 거의 대박이 났었는데, 엄청난 트래픽 비용을 감당할 수 없어서, 동영상 플레이어에 P2P기능을 넣었던것이 사용자들의 원성을 샀고, 한참 뒤쳐졌던 YouTube는 구글에 인수되며 트래픽의 부담없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했던것이 그들의 운명을 갈랐던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블록체인 프로젝트를 통해 반전을 이룰 수 있을까 하는 기대를 하게 되더군요.

 

그래서, 토큰의 배분을 보려고 White Paper를 살펴보니, 2018년에 싱가포르에서 회사를 설립하여, Ontology 플랫폼을 이용하여, 300억개의 MBL을 발행 하였습니다. 코인수가 상당히 많은편 입니다. 당시 ICO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이 강하던 시기라, IEO를 진행 했습니다.

 

토큰 배분

 

무비블록의 아키텍처를 살펴보면, 블록체인 위에 API를 사용하여, 서비스를 구동하고, KMPlayer가 제일 앞단에서 사용자들을 맞이 하는 것으로 보여 집니다.

 

무비블록 아키텍처

 

아키텍처 보다는 토큰이코노미를 보면, 좀 더 잘 이해가 될까 싶어서 살펴 보면, 창작자, KMPlayer, 사용자, 큐레이터가 각자의 역할을 통해서 토큰의 선순환이 이루어지는 형태로 그려져 있습니다.

무비블록 토큰이코노미

 

 

이렇게 그렸던, 무비블록이 IEO에 성공하여, 현재는 업비트, 코인원, 빗썸, 바이낸스 등 상장되어 있습니다. 다만, 최근 코인판 활성에 힘입어 가격이 상승하기는 했지만, 초기 거래가와 비슷한 수준의 가격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무비블록 현재 어떠한 형태로 서비스가 되고 있을까요?

현재 무비블록이 서비스되고 있는 웹사이트 : www.moviebloc.com

그건, 다음번에 무비블록 서비스 이용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무비블록백서 한글 버전

MovieBloc_White_Paper_Ver.1.14_kr.pdf
2.96MB

 

참고로, 이글은 무비블록으로 부터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았으며, 사전에 매입하지도 않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