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마이닝풀 허브 멀티알고리즘 채굴설정 9단계 - Ethash Equihash 본문

채굴풀 mining pool/마이닝풀허브

마이닝풀 허브 멀티알고리즘 채굴설정 9단계 - Ethash Equihash

STIMA 2017. 8. 10. 21:32
반응형

마이닝풀 허브를 이용해서 단일 코인을 채굴하는 방법은 코인별로 여러가지 정리를 했었습니다. 얼마전에는 알고리즘 스위치 채굴도 정리를 했었죠. 이번에는 멀티알고리즘 채굴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단일 코인을 채굴하거나, 알고리즘 스위치 채굴만 해도 하나의 채굴명령어만으로도 채굴을 가능했는데요. 멀티 알고리즘 채굴의 경우에는 여러개의 채굴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난이도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 경우에는 잘 안된다고 했을때 설명을 해드리기가 매우 어려울 것으로 예상 됩니다. 그래서 가능한 단순하게 진행을 해보려고 합니다.


1.어떤 알고리즘이 수익이 높은가?

먼저, 마이닝풀허브에 접속을 해봅니다. 첫페이지에 알고리즘별 채굴코인과 포트, 정규화된 예상수익이 표시 됩니다. 그렇다면, Equihash 알고리즘으로 Zcash와 Ethash 알고리즘으로 Ethereum을 채굴할 때 가장 많은 수익이 나는 것으로 예상 됩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Equihash 알고리즘과 Ethash 알고리즘을 2개를 정하여 멀티알고리즘 채굴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제 GPU는 Nvidia사의 제품이므로, NVIDIA GPU를 기준으로 정렬된 화면을 봅니다.




2.알고리즘별 채굴프로그램 확인

Equihash 채굴용 :  nheqminer 다운로드


Ethash 채굴용 :  ethminer 다운로드


설정을 편리하게 하기 위해, 다운로드 받은 파일은 D:/ 로 옮기겠습니다.

그래야 멀티알고리즘 채굴 설정이 어렵지 않습니다.


3.채굴프로그램 최신 파일명 (안정된 버전으로)

Equihash용으로 Windows_x64_nheqminer-5c.zip

Ethash용으로 ethminer-0.11.0-Windows.zip



4.알고리즘별 채굴프로그램 설정

Equihash 채굴용 : nheqminer로 zcash 채굴

Ethash 채굴용 : ethminer로 ethereum 채굴


여기까지는 단일 코인을 채굴하기와 동일한 방식입니다.

5.멀티 알고리즘용 으로 채굴서버와 채굴 포트 변경

equihash : asia.equihash-hub.miningpoolhub.com:12023

ethash : asia.ethash-hub.miningpoolhub.com:12020


멀티 알고리즘용 채굴포트 정보는 마이닝풀허브에서 제공합니다. https://miningpoolhub.com/?page=gettingstarted



확인차원에서 채굴 명령어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Equhash 채굴용 Windows_x64_nheqminer-5c 폴더의 start.bat 파일의 설정


nheqminer.exe -cd 0 1 -l asia.equihash-hub.miningpoolhub.com:12023 -u user.multi -p x

pause


※ -cd 0 1은 그래픽 카드가 2개 이기에 넣어 놓은 설정입니다. 1개만 있으면, -cd 0 으로 하시면 됩니다.


Ethash 채굴용 ethminer-0.11.0-Windows/bin 폴더의 start.bat 파일의 설정


ethminer.exe -U -S asia.ethash-hub.miningpoolhub.com:12020 -O user.multi:x

pause


이제 기본 준비는 완료 되었습니다. 여기서 만든 bat 파일은 가동시키지 않고,

설정을 멀티 알고리즘용 명령어 파일에서 활용할 겁니다.


6.멀티 알고리즘용 가동 명령어 파일 만들기

저와 동일하게 구성 하셨다면, 마지막으로 D: 에서, multi.bat 파일을 만듭니다.

그 파일안에서 실제 멀티 알고리즘용 명령어 세팅을 합니다. 위에서 만든걸 복사해서 가져오면 됩니다.

단, 경로를 확실히 하셔야 합니다.


multi.bat 파일 설정 1단계

명령어들을 순서대로 실행하고, 1초 쉬었다가 다시 처음부터 실행하라고 명령어를 썼습니다.

:start


(명령어 넣을 공간)


timeout 1


goto start



multi.bat 파일 설정 2단계

우리가 실행할 채굴 프로그램의 경로(위치를 적어 줍니다, 정확하게 적어야 합니다)

:start


D:\Windows_x64_nheqminer-5c\


D:\ethminer-0.11.0-Windows\bin\


timeout 1


goto start


multi.bat 파일 설정 3단계

우리가 실행할 채굴 프로그램의 경로(위치를 적어 줍니다, 정확하게 적어야 합니다)

:start


D:\Windows_x64_nheqminer-5c\nheqminer.exe -cd 0 1 -l asia.equihash-hub.miningpoolhub.com:12023 -u user.multi -p x


D:\ethminer-0.11.0-Windows\bin\ethminer.exe -U -S asia.ethash-hub.miningpoolhub.com:12020 -O user.multi:x


timeout 1


goto start


이제 멀티알고리즘 채굴 명령어가 다 만들어 졌습니다.


저와 동일하게 하셨다면, D: 드라이브에 이런 모습일 겁니다.




7.마이닝풀허브에서 허브마이너 설정 하기

마이닝풀허브 로그인 상태에서 이동 합니다. https://miningpoolhub.com/?page=account&action=hubworkers


해당 페이지로 접속을 하면, 허브마이너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Nvidia GPU로 Ethash와 Equihash를 멀티알고리즘 채굴을 할 예정이므로, 아래 그림과 같이 선택을 하고, [마이너 업데이트]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을 저장 합니다.


이 설정을 안하고, 멀티 알고리즘 설정파일을 가동시키면, 오류가 나서 채굴이 안됩니다.

참고로, 자신이 원하는 알고리즘만으로 멀티 알고리즘을 만들고 싶으면, 요청하면 만들어 줍니다. 단, 마이닝풀허브에서 채굴가능한 코인이어야겠죠.




8.멀티 알고리즘 채굴 실행파일 작동



위 화면과 같은 환경이실 테니, multi.bat 파일을 실행 시킵니다. 

그러면, 일반 채굴과 같은 화면으로 채굴이 진행 됩니다.

아래 화면은 equihash 알고리즘이 수익이 더 높기 때문에, equihash로 채굴을 진행하는 모습입니다. 채굴이 막 시작되어 성능이 0으로 나왔으나, 곧 성능이 표시 되었습니다. 이렇게 채굴을 하다가, equihash보다 ethash의 수익이 더 높아지면, 이 채굴이 멈추고, ethash 채굴이 다시 시작 됩니다.




Question. 수익률이 높다는 건 무엇인가?

멀티알고리즘 채굴을 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수익성을 높이는 것이죠. 그런데, 이렇게 멀티 알고리즘으로 채굴을 한 코인은 어디로 가나요? 바로 마이닝풀허브의 각 코인별 지갑에 남겨져 있습니다. 수익률 좋을때 zcash 채굴을 했다고 합시다. 그때 채굴된 코인은 Zcash 지갑에 남겨져 있습니다.


제 상식으로는 수익률이 높을때 비트코인으로 환전을 해야 할 것 같은데, 수익률을 구하는 원리를 모르기에 확인을 해봐야 하겠습니다. 확인이 되는데로, 내용을 추가 하도록 하겠습니다.


확인결과 수익률이 높은 코인을 산출하는 식은 복잡하지만, 채굴하는 코인을 결론적으로 비트코인으로 환산한 가격이 높다라는 뜻으로 해석이 됩니다. 그렇다면, 스위치 알고리즘에서 했던 것 처럼, 비트코인을 바로 바로 환전을 해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수익률이 높을때 채굴한 의미가 있는 것이죠.


환전하기는 알고리즘 스위치 채굴를 참조하세요.


TIP 1. 멀티 알고리즘 채굴의 원리

알고리즘의 원리를 앞에서 설명을 해야 하나 뒤에서 설명을 해야 하나 살짝 고민을 했는데요, 앞에서 설명을 하면 전혀 이해가 안될 것 같아서 일단 따라해보신 이후에 원리를 설명드리면, 이해가 한결 편할 것 같았습니다.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멀티 알고리즘 채굴포트별로 수익이 가장 높은 포트만 열려 있고, 수익이 낮은 포트는 닫혀 있습니다.

좀더 정확하게는 허브마이너가 어떤 알고리즘을 선택했는지 확인해서 그중에 수익이 높은 포트만 받아주고, 낮은 포트는 닫습니다. 그러면, multi.bat 파일에 적혀 있는 순서대로 포트에 접속을 해봅니다. 닫혀있으면, 지나가고, 열려 있는 포트에서 채굴을 시작 하는 겁니다.



TIP 2. 허브 마이너 변경하여, 추가적인 채굴하기

일단 채굴이 시작되면, 허브 마이너 페이지에 아래와 같이 표시가 됩니다.



우리가 처음에 허브마이너 설정을 한 것은 계정 전체에 대해서 설정을 한 것 입니다. 이렇게 되면, 다른 마이너로 추가적으로 다른 채굴을 하려고 하면, 할 수가 없습니다. 이럴때에는 워커명으로 multi 로 정한 작업에서 Nvidia - Ethash, Equihash로 변경을 하고, 계정의 기본 작업은 없음으로 변경을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 화면처럼 바뀔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다른 채굴기로는 또 다른 설정을 하실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이용하시는 초보 채굴자 여러분 많이 어려우 시죠? 한번 더 읽어보시고, 천천히 따라해 보시면 하실 수 있을 겁니다. ^^

그리고, 오늘 알려 드린 내용은 최대한 단순하게 세팅하는 방식으로 진행을 한 것 입니다. 이것을 응용하시면, 더 많은 알고리즘으로 채굴을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