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Cryptopia 크립토피아 코인 매매 하기 본문

비트코인 가상화폐 거래소

Cryptopia 크립토피아 코인 매매 하기

STIMA 2017. 11. 20. 00:05
반응형

크립토피아나 히트비티씨와 같은 거래소는 소위 말하는 대형거래소들에서는 취급하지 않는 잘 알려지지 않은 코인들이 상장되어 있습니다. 그런 이유 때문에, cryptopia.co.nz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듣보잡 코인이라도 채굴을 하거나 보유하게 되면, 팔아서 현금화를 해야 할테니까요. 얼마전에 크립토피아 메뉴가 너무 헷갈려서 거래하는 방법을 알려 달라는 요청이 있어서 매매하는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회원가입을 하지 않으셨다면, 먼저 읽어 보고 오세요. cryptopia 회원가입 하기. cryptopia로 이체와 인출 하기.



Exchange > Markets 메뉴로 이동을 합니다.




Markets 화면이 있는데, 매우 복잡 합니다. 여기에서 제일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왼쪽창 입니다. 

왼쪽창에 기축통화가 5개 표시되어 있습니다. BTC, USDT, NZDT, LTC, DOGE 

BTC는 어디서나 통용되는 가상화폐 기축통화이구요.

USDT는 테더인데, 상당수 거래소가 USDT도 사용합니다.

NZDT는 뉴질랜드 통화와 1:1로 연동되는 통화로 보입니다.

DOGE는 역사깊은 코인입니다. 도기코인이고, freedoge.co.in 때문에 아시는 분들이 있으실 겁니다.


아래 화면에서 BTC가 먼저 선택이 되어 있는지 확인 하셔야 합니다. 보통의 경우 BTC를 크립토피아에 보내서 거래를 하기 때문이죠.

그다음, 빨간색 상자를 친 창이 있는데요. 여기에서 거래하고 싶은 코인 이름이나 심볼을 입력합니다.






크립토피아에서 코인 판매 하기

이미 크립토피아의 해당 코인 지갑에 Deposit을 해서, 크립토피아 Balance에 코인이 있어야 판매를 할 수 있겠죠?


아래 화면에서 A 영역에서 제가 입력한 DOT 코인이 나타 납니다. DOT을 클릭 하면, 오른쪽 상단에 시세그래프가 나옵니다(캡쳐에서는 제외) 우측에 파는주문을 하는 창(B). 판매리스트창(E). 구매리스트(C), 매매내역리스트(D)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지금 B 화면은 DOT 이라는 코인 2754개 중에서 1000개를 판매하려고 합니다. 팔려면 먼저 D(매매히스토리)를 봐야 합니다. 대략 이정도 가격에 거래되는 구나 하고 알아야겠죠. C에서 구매리스트를 봅니다. 지금이라도 팔면, 1 DOT를 91사토시에 팔 수 있습니다. 그럼 이 가격에 매도를 할 것인가, 아니면, E에서 판매대기 목록의 최저가가 93사토시 입니다. 그렇다면, 내가 92사토시에 매물로 넣어 놓으면, 91사토시에 파는 것보다 좀더 더 벌 수 있을테니, 92사토시에 매물로 올릴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내가 등록해놓은 매물을 구매자가 사게 되면, 수수료가 더 쌉니다. (참고로, 크립토피아 최소 거래액은 5000 사토시 입니다)





코인을 구매 하는 방법은 파는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단지 주의해야 할 점은. 코인을 구매해야 하는데, 매매창을 잘 못 선택해서, 보유하고 있는 코인을 팔게되는 경우를 조심해야 합니다.

크립토피아로 코인 거래하는 방법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크립토피아에서 코인 구매 하기

크립토피아 비트코인이 있고, 비트코인으로 코인을 구매하는 방법을 추가로 정리 합니다. Balance에 비트코인이 있어야 구매를 할 수 있겠죠?

먼저 왼쪽에 있는 Buy 창을 보시면, 구매가능한 비트코인의 수량이 보입니다. 하단의 상자는 모두 0으로 세팅이 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코인을 사야 하므로, Buy 창 밑에 있는 Sell Orders를 봅니다. 가장 싼 가격이 제일 위에 있는데요. 이 매물을 클릭 하면, 해당 매물의 내역의 값이 전체적으로 Buy창에 입력이 됩니다. 하지만, 우리가 구매할 예산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이때, Buy창 옆에 Available이라고 되어 있는 보유가능한 BTC를 클릭하면, 예산에 맞게 구입가능한 수량과 수수료가 표시 됩니다. 이 상태에서 구입을 하셔도 되지만, 이미 매물로 올라가 있는 금액에서 구입을 하게 되면, 수수료가 더 비쌉니다.



그런데, Buy Orders를 보니, 68사토시 구매희망목록이 있고, 69사토시에는 없습니다. 이럴때 Buy 하단의 Price를 69로 수정을 하고, Buy 버튼을 클릭하면, 즉시 구매가 아닌, 나의 구매희망 내역이 Buy 매물에 등록이 되고, 판매자가 보고 판매를 하게 되면, 코인도 좀 더 싼 가격에 구입할 수 있고, 수수료도 더 적게 나가게 됩니다. 단,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간대에는 구매시기를 놓치게 되어 못사게 되는 경우도 있으니, 그 부분은 수수료를 좀 더 내더라도, 당장 구입을 할 것인지, 조금이라도 싸기 위해 약간의 모험을 할것인지 스스로 판단을 하시면 됩니다.


즐거운 매매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