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네이버 라인, 가상화폐 LINK (링크) 발행으로 게임 아이템 거래시장의 판도라 상자를 여나? 본문

블록체인 뉴스

네이버 라인, 가상화폐 LINK (링크) 발행으로 게임 아이템 거래시장의 판도라 상자를 여나?

STIMA 2018. 9. 1. 01:00
반응형

지난 8월31일 네이버의 일본 자회사 이자 LINE이라는 메신저로 성공적으로 일본에 안착한 라인 주식회사는 자체 암호화폐 블록체인 링크체인(LINK Chain)을 공개하며, 대대적으로 보도자료를 배포 하였습니다. 일단, 국내 대기업에서 제대로 발행하는 코인이라는 점에서 매우 주목할만 합니다. 이전에 HDAC라는 범 현대계열의 코인이 있기는 했지만, ICO발행을 통해 대규모 자금을 모집한것에 비해 여러가지 이슈가 있어서 매끄럽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라인에서 발행하는 LINK는 대기업에서 직접 진행하는 코인인데다가, 카카오에서도 곧 발행할거라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어서, 대기업에서 암호화폐 시장에 본격적인 진출이 시작되는 모양새 입니다. 더욱이 현재 가상화폐 시장은 침체기 이기에 링크체인의 소식은 암호화폐 시장을 긍정적으로 느끼게 할것으로 예상되어 좋은 소식으로 전달될것으로 보여집니다.


링크체인 홈페이지 : https://link.network/




특히, 지금까지 암호화폐 시장의 가장큰 이슈거리인 ICO를 하지 않고, 유저가 게임을 통해서만 공급하게 함으로써, 문제점을 가볍게 뛰어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사실, 네이버 라인의 입장에서 자금조달의 문제점을 갖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ICO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거래소에서 바로 거래를 하는 방식으로 코인 유통의 채널을 오픈하였습니다. 그것도 자체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박스를 이용하게 함으로써, 비트박스로의 유저확보에 기여를 함과 동시에, 게임유저들이 게임을 통해 얻은 코인에 환금성을 갖게 하여, 게임유저에게 혜택을 주는 셈입니다.



LINK 백서 : link_whitepaper_en.pdf


<LINK 생태계 / 출처 Link 홈페이지>



백서를 통해서 보는 링크의 생태계는 매우 단순 합니다. 유저들의 기여(게임 활동)를 하면, 코인으로 보상을 받고, 코인을 거래소를 통해서 법정화폐와 교환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코인으로 라인이 한몫하려 한다는 느낌이 전혀 느끼지지 않고, 오로지 유저 보상의 모습만 보입니다. 토큰 분배에서도 총발행량 10억개 중에서, 유저에게 8억개를 배포하고, 예비용으로 2억를 보유하게 됩니다. (물론, 예비용 이므로, 어떻게 사용되게 될지는 모르지만...)


  • 개요: 라인 생태계에서 사용 가능한 암호화폐
  • 홈페이지: link.network
  • 명칭: ‘링크(LINK)’, 일본 내에서는 ‘링크 포인트(LINK Point)’
  • 발행처: 라인 테크 플러스(LINE Tech Plus, 싱가포르 소재)
  • 발행량: 10억개(유저 보상 8억개, 라인 테크 플러스 예비 비용 2억개) 순차적 발행
  • 발행방식: 라인 서비스 기여자에 대한 보상으로 무상 발행
  • 단위: 기본 단위는 LINK, 소수점 아래 6자리까지 허용(1,000,000 cony = 1 LINK)
  • 특성: 링크(LINK) 참여 서비스에서 서비스 구매 및 보상수단으로 활용 가능



■ 카테고리별 사용 예시

1) 콘텐츠: 음악, 동영상, 웹툰 구매 등

2) 커머스: 상품 및 서비스 구매, 할인 혜택, 페이백 등

3) 소셜: 인앱 서비스 결제, 개인 간 송금 서비스 등

4) 게임: 게임 내 아이템 구매, 캐릭터 강화 등

5) 거래소: 비트박스 등의 거래소 내 수수료 지불, 수수료 할인, 암호화폐 거래 등



그렇다고, 네이버 라인이 암호화폐를 그냥 만드는 것이 아니죠. 라인의 코인 생태계 안에서, 사용자들이 끊임없이 활동을 하도록 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게임을 통해서 보상받은 코인으로 콘텐츠 구입, 제품 구입을 하고, 송금 서비스를 하고, 거래소에서 수수료로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보고 있으니, 게임을 통해서 얼마나 보상을 받을 수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들더군요. 라인이 게임유저에게 무작정 코인을 배포하지는 않을것이고, 유저가 얻을 수 있는 코인의 수량을 매우 제한적으로 할 것이 분명합니다. 아무리 많은 활동을 하더라도, 일정액 이상의 코인 보상을 받기는 힘든 설계를 하겠죠. 그렇게 보면, 포인트 시스템을 그냥 암호화폐로 바꾼것과 다를게 없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것도 사실 입니다.


그럼에도 가장 궁금한 것은, 지금까지 게임 아이템에 대한 거래를 불법으로 간주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암호화폐라는 애매 모호한 회색지대를 이용해서, 게임 아이템거래 시장이 열리는게 되는건 아닐까 하는 것입니다. 물론, 게임들이 Link 블록체인 에서 DApp형태로 가동되어야 하기 때문에, 얼마나 재미 있는 게임들이 DApp으로 들어오게 될 것인지, 얼마나 많은 게임이들이 이 생태계 들어오게 될것인지가 관건이 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가장 큰 DApp시장을 갖고 있는 이더리움에서도 할 만한 게임이 없다는게 문제 입니다. 

과연, 네이버 라인은 그들이 현실시장에서 보유 하고 있는 능력을 활용하여 암호화폐 시장에서 성과를 낼 수 있을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