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모네로 채굴 XMRig (XMR) CPU miner 본문

코인채굴 coin mining/모네로 Monero

모네로 채굴 XMRig (XMR) CPU miner

STIMA 2017. 9. 25. 00:00
반응형

모네로는 채굴이 가능한 코인 입니다. 다른 알고리즘들이 GPU로 채굴이 가능해지고, 그에 따라 ASIC이 출현하면서 일반 소량 채굴자에게는 그림이 떡이 되지만, Monero는 CPU로 채굴을 해도 해볼만한 몇 안되는 코인중에 하나 이며, CPU채굴을 대표하는 코인 입니다. 시세도 높게 유지되고 있어서, 채굴자가 많이 몰리는 코인중에 하나 입니다. 그런데 비해 bytecoin 은 비트코인의 짝퉁처럼 취급받는데다가 실제로 이걸 비트코인으로 속여 팔려는 일부 이용자들로 인해 좋지 않게 사용될뻔 했죠. 그럼에도 bytecoin은 그 가격의 저렴함 때문에, 아마도 여러가지 테스트용도로 많이 활용될 가능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bytecoin 코어 개발진의 이욕이 넘쳐야 하겠지만 말이죠.

다시, Monero 이야기로 돌아 와서, 모네로는 인기만큼 이나, 모네로의 채굴을 위해 다양한 채굴 소프트웨어가 존재합니다. 이번에 알아볼 채굴 소프트웨어로는 XMRig 입니다. XMR은 모네로의 코인심볼이고, rig은 채굴기를 의미 합니다. XMR + rig = XMRig  즉, 모네로 채굴기 입니다.

대표페이지 : https://github.com/xmrig/xmrig

여기에서는 XMRig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소개 하고 있습니다.
내용을 조금 보다 보면, Nvidia용 GPU 채굴기 또한 소개하고 있습니다.


XMRig CPU Miner 다운로드

CPU Miner 다운로드 페이지 : https://github.com/xmrig/xmrig/releases


xmrig-2.3.1-gcc-win64.zip 파일을 다운로드 하여, 압축을 해제 합니다.
압축을 해제하면, 3개의 파일이 나옵니다.


xmrig는 start.bat 파일을 만들 필요가 없네요. start.cmd 파일이 이미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사용하려는 마이닝풀의 설정만 입력하면 되겠습니다.




그런데, 예상과 달리 실행파일 이름만 적혀 있네요. 이렇게 되면, 채굴이 안되겠죠.
XMRig 에서 제공하는 기본 설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xmrig.exe -o pool.minemonero.pro:5555 -u YOUR_WALLET -p x -k

xmrig는 디폴트 알고리즘은 Cryptonight 이기 때문에 -a 옵션을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AEON코인이 사용하는 Cryptonight-Lite인 경우에 -a cryptonight-lite 이렇게 사용하면 됩니다.


Failover 1번 채굴서버가 죽었을 때, 다음 채굴 서버로 채굴을 하려면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o 옵션을 두번 넣으면 되는 것입니다.

xmrig.exe -o pool.minemonero.pro:5555 -u YOUR_WALLET1 -p x -k -o pool.supportxmr.com:5555 -u YOUR_WALLET2 -p x -k


기본 설정으로 마이닝풀허브에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테스트는 이걸로 해보세요)

@echo off
xmrig.exe -o asia.monero.miningpoolhub.com:20580 -u 마풀허계정.워커이름 -p x -k -t 쓰레드수
pause


지금 우리가 수정한 파일은 start.cmd 파일 입니다.
그러므로, start.cmd 파일을 실행 시켜 주세요.  ( start.cmd가 아닌, xmrig.exe 을 실행시키려면, config.json 을 설정 하셔야 합니다 )

HUGE PAGES는 적용하지 않았기 때문에, HUGE PAGES가 설정이 적용되지 않았다고 나오며, 기타 설정들이 표시 되며, 채굴이 시작 됩니다.
1쓰레드에, 63.5 H/s 가 나오네요. 놀랍습니다. 다른 채굴 프로그램으로 하면, 35 H/s 정도 나왔던 것 같은데 말이죠. 이 성능표시가 사실이라면, 대단한 성능 개선 입니다.


그런데, THREADS 항목에서 av=1 이라는 항목이 있는데, 이 항목을 2로 변경하면, 채굴성능이 100 H/s가 됩니다.

@echo off
xmrig.exe -o asia.monero.miningpoolhub.com:20580 -u 마풀허계정.워커이름 -p x -k -t 쓰레드수 --av=2
pause


XMRig 정말 대단 합니다!

HUGE PAGES 에대한 설정은 적용해 보았으나, 제대로 적용이 되지 않아 테스트가 더 필요할 것 같습니다.

XMRig 고급설정 확인하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