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본격 채굴하기 - nheqminer로 Zcash를 CPU, GPU로 채굴 본문

코인채굴 coin mining/지캐시 ZCASH

본격 채굴하기 - nheqminer로 Zcash를 CPU, GPU로 채굴

STIMA 2017. 3. 2. 18:29
반응형

마이너게이트나 나이스해쉬와 같이 반자동화 되어 있는 프로그램으로 채굴에 대해서 어느정도 맛보기는 한 것으로 보여 집니다. 이제는 좀더 본격적으로 채굴하는 방법을 정리하려고 합니다. 저 또한 신규 코인의 경우는 채굴을 하려면, 시행착오를 여러번 거쳐야 하기에 제가 시도해보았던 방법 중에서 성공적으로 채굴했던 상황에 대해서 정리하려고 합니다.


그런 이유로, 동일한 방법으로 채굴을 했지만, 컴퓨터의 상태, 그래픽카드의 사양 등 다양한 이유로, 채굴이 성공하기도 하고 실패하기도 합니다. 그런점에 대해서 감안하고 도전을 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구글링과 각종 커뮤니티에 물어 보는 것입니다. 경우에 따라서 간단하게 해결되기도 하고, 영영 해결되지 않는 경우도 있을겁니다.


그래도 한번 해보는 거죠.


채굴풀은 한글 인터페이스가 지원되는 마이닝풀 허브(miningpoolhub.com)를 사용하려고 합니다. 해외 마이닝풀도 가입절차나 대부분 비슷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기본적인 채굴 방법은 마이닝풀에서 채굴법을 알려 줍니다.

가입 부터 해보겠습니다.




1. 마이닝풀 허브로 이동


https://miningpoolhub.com



2. 왼쪽메뉴에서 회원가입 버튼 클릭


아이디, 암호, 이메일을 입력합니다.

PIN은 채굴한 코인을 인출할 때 사용하므로, 잊으면 안됩니다.




3. 로그인을 합니다.


로그인은 이메일과 비밀번호로 로그인을 합니다.



4. 채굴하려는 코인으로 이동. 


왼쪽 메뉴를 보면, 정보수정, 모든잔고, 자동환전, 허브마이너, 자동 스위치등의 메뉴가 많으나, 나중에 보시고,

이번에는 CPU로 채굴하는 ZCASH에 도전을 하기 위해, 왼쪽 메뉴 제 밑에 위치한 Zcash를 클릭하기로 합니다.


아래 스크린샷을 한번 쭈욱 대충 읽어 보세요.


위 스크린샷을 보시면, 채굴을 할 수 있는 채굴 프로그램이 5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각 채굴 프로그램 마다 다운로드를 받고, 채굴풀 세팅이나 CPU로만 채굴을 할 것인지, 그래픽 카드 까지 사용할 것인지에 따라 약간식 방법이 다릅니다. 이중에서 제가 보기에 쉬운 방식을 한가지 골라서 진행하겠습니다.


5. nheqminer 로 채굴 도전


채굴프로그램(nheqminer)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깃허브로 이동 합니다. 
https://github.com/nicehash/nheqminer/releases



여러 버전이 있는데, 우리는 가장 최신 버전인 nheqminer-0.5c 버전, 그중에서도 Windows 64bit 버전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그러면, zip 파일로 압축된 파일(Windows_x64_nheqminer-5c.zip) 을 다운로드 받게 됩니다.


압축을 해제하고, 실행하면 되지만, 매번 콘솔창에서 입력하면서 채굴하기 힘드므로, bat 파일을 만들어서 실행하면 편합니다.



6. 배치파일 만들기


메모장으로 run_cpu2.txt 파일을 만들고, 확장자를 run_cpu2.bat 로 바꾸어 줍니다.

run_cpu2.bat 에서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편집을 선택하면, 메모장에서 내용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nheqminer.exe -t 2 -l asia.equihash-hub.miningpoolhub.com:20570 -u 아이디.워커이름 -p x

 pause


위 텍스트 박스를 복사해서 넣으시고, 아이디에는 마이닝풀허브에서 만드신 아이디를 워커이름에는 아무거나 넣으면 되지만, 저는 cpu를 테스트 할것이기 때문에, 워커이름으로 cpu로 지었습니다.

여기 설정에서, -t 2 는 CPU 코어 2를 마이닝에 사용하겠다는 의미 입니다. 여러분의 CPU의 상태에 따라 조절하시면 됩니다.


아랫칸의 pause는 마이너가 작동을 하다가 멈추면, 에러 메시지를 보기 위해 넣는 문구 입니다.

잘 안되면, 에러메시지를 캡쳐 받아서 보여주면서 도와 달라고 하셔야 합니다.



GPU 로만 채굴을 하려면, -cd 0 이라고 옵션을 하시면 됩니다.


 nheqminer.exe -cd 0 -l asia.equihash-hub.miningpoolhub.com:20570 -u 아이디.워커이름 -p x

 pause



GPU 4개 채굴을 하려면, -cd 0 1 2 3 이라고 옵션을 하시면 됩니다.


 nheqminer.exe -cd 0 1 2 3 -l asia.equihash-hub.miningpoolhub.com:20570 -u 아이디.워커이름 -p x

 pause




CPU + GPU 채굴


 nheqminer.exe -cd 0 -t 2 -l asia.equihash-hub.miningpoolhub.com:20570 -u 아이디.워커이름 -p x

 pause





7. 채굴 시작 (배치파일 실행)


실행을 시키면, 아래 캡쳐 화면과 같이 채굴의 진행에 대해 표시가 됩니다. 처음에는 안되다가 밑에 보시면, 6~8 Sol/s 정도의 채굴 성능이 나옵니다. Sol/s은 Zcash에서 사용하는 채굴 단위 입니다.




8. 채굴상태 대시보드 확인


이렇게 채굴이 진행되면, 마이닝풀허브 왼쪽 메뉴에서 대시보드 메뉴를 클릭합니다.

해시 속도가 표시되고, 마이닝 수수료가 0.9% 라는 것도 하단에 보이네요, 최근 24시간 동안 채굴하여 적립된 Zcash 양도 우측 하단에 표시 됩니다.





9. 채굴상태 마이너별 확인


대시보드는 전체 마이너들의 상태를 보는 것이고, 마이너 각자의 상태를 보려면, 왼쪽 메뉴에서 "마이너"메뉴를 클릭하면 됩니다.




이 것으로 nheqminer 마이너로, CPU를 이용하여, 마이닝풀허브를 통해 채굴하는 것을 해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으시죠? ^^




※더 읽을거리1 : EWBF 마이너로 Zcash 채굴, 그래픽 카드로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