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비트메인의 7나노 기술이 적용된 Antminer T15 출시 본문

ASIC 하드웨어 채굴기

비트메인의 7나노 기술이 적용된 Antminer T15 출시

STIMA 2018. 11. 10. 18:30
반응형

채굴의 빙하기라 할 수 있는 시즌에, 대표적인 채굴기 제작 및 판매업체인 비트메인(Bitmain)에서 7nm 기술이 적용된 채굴기 Antminer T15와 Antminer S15를 출시 하였습니다. 현재는 Antminer T15에 대해서 사전 주문을 받고 있고, 12월20일 부터 31일 사이에 배송이 시작됩니다. 가격은 단돈(?) $913로 지금까지 새로운 채굴기가 발표될 때 제시되었던 가격에 비하면, 상당히 파격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앤트마이너 T15


이번에 출시된 개미채굴기 T15의 특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7nm 칩을 사용하여, 칩의 발열량이 줄었다는 점 입니다. 덕분에 팬도 흡기팬만 있고, 배기팬은 따로 보이지 않습니다. 

두번째는 항상 전원을 분리하여 판매하던 방식에서 전원을 포함하여 판매하는 방식으로 변경 하였습니다. 전원이 분리되어 국내수입시 전기형식승인이 수월했는데, 전원부 포함으로 난관이 예상 됩니다. 테스트용으로 한대 사는것은 관계 없습니다.

세번째는 퍼포먼스모드와 에너지절약모드로 구분하여 작동되도록 하였습니다. 과거에도 Antminer의 설정화면에서 주파수를 조절하여 성능을 높이거나 줄이는 방식으로 자체적으로 성능조절을 해왔는데, 이번에는 별도의 버튼기능이 있는 것인지 확실하지는 않지만, 제품의 스펙에 구분을 해두었습니다.



문제는 가뜩이나 채굴시장이 어려운 상황에 고성능의 채굴기가 나오고, 지금까지의 경험상 새로운 채굴기가 출시되고, 1~2달 사이에 배포가 되기 시작 하면, 채산성이 급격히 떨어져, 원금회수가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 연출되고 있어, 채굴자 입장에서 Bitmain의 행보가 그리 보기 좋지만은 않습니다.


Asic Miner Value에서 표시되는 채산성을 보아도, 하루 1달러 수준으로 이 채굴기를 사야하는 당위성이 많이 떨입니다.

  • 채산성 : https://www.asicminervalue.com/miners/bitmain/antminer-t15-23th




그런데 이 상황은 비트코인의 알고리즐 SHA-256을 채굴하는 모든 채굴기의 공통적인 문제 입니다. 현 상태의 기술적인 한계점이 가까워진 것이겠죠. 대신, 그외 알고리즘을 채굴하는 채굴기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높은 채산성을 내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다만, 그 제품들은 가격이 상당히 비싸기 때문에, 투자비가 많이 필요하기는 합니다.


출처 : https://www.asicminervalue.com


현 시점에 일 $10이상 채산성을 내는 채굴기는 8가지 뿐이며, 대부분 SHA-256이 아닌 다른 알고리즘을 채굴하는 ASIC채굴기들 입니다.

채굴시장이 언제쯤 회복 될 수 있을까요? 채굴의 암흑기의 끝이 다가오고 있을까요? 아니면, 이제 시작일 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