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신뢰할 수 있는 4차 산업혁명을 구현하는 블록체인 기술 발전전략 by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본문

블록체인 뉴스

신뢰할 수 있는 4차 산업혁명을 구현하는 블록체인 기술 발전전략 by 과학기술정보통신부

STIMA 2018. 6. 23. 01:04
반응형

과기부에서 6월22일(금) 날짜로 "신뢰할 수 있는 4차 산업혁명을 구현하는 [블록체인 기술 발전전략]"을 발표 하였습니다. 약 30페이지 분량의 보고서 형식으로 발표 되었으며, 앞부분의 4개 챕터는 추진배경, 블록체인 기술이 가져올 변화, 블록체인의 기술적 특징, 국내외 블록체인 생태계 현항 및 진단을 서두로 넣고, 뒷부분의 4개 챕터는 비전 및 추진전략, 주요 추진과제, 기대효과, 추진일정 순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특히, 현재를 진단 할때, 컴퓨터 운영체제의 99%와 데이터베이스의 90%가 글로벌 기업에 종속된 예시를 보여주며 블록체인 기술 개발 경쟁을 시작해야 하는 당위성을 강조 하였습니다. 컴퓨터 운영체제의 99%는 Microsoft 일 것이고, 데이터베이스의 90%는 Oracle 인것 같네요.


블록체인을 규정함에 있어서 "블록체인은 우리 경제, 사회의 새로운 성장 가능성 제공"하는, 기존 디지털 경제에 신뢰를 더하는 조력자(enabler)의 역할을 담당한다고 하였습니다. 정부가 블록체인을 매우 높게 평가하고 있는 대목입니다. 그에 비해 가상화폐에 대한 언급은 없습니다. 아직까지는 기술중심으로 접근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블록체인 기술력을 미국을 기준으로, 미국 > 유럽(96%) > 일본(84.8% > 중국(78.9%) > 한국(76.4%) 이렇게 평가하며, 기술격차 수준을 2.4년으로 보고 2022년 까지 90%수준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기술경쟁력을 확보하는 R&D를 추진하겠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개발 로드맵>



블록체인 핵심인력 양성

블록체인 전문인력이 부족하다고 진단하고, 2022년까지 1만명 규모의 인력양성을 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블록체인 놀이터를 운영하고,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운영하며, 데모존 운영, 세미나 및 전문가 멘토링 운영, 전문인력양성을 위해 블록체인 연구센터를 지정하여 화대할 예정 입니다. 그외에도 저변확대를 위해 블록체인 특성화대학에 교과 신설하고, 온라인 공개강좌를 제공할 예정 입니다.


<블록체인 단계별 교육과정>




블록체인 기술 발전전략의 기대효과

<블록체인 기술발전전략의 기대효과>



정부는 이러한 전략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 상대수준을 미국대비 90% 이상, 블록체인 전문인력 1만명 양성, 블록체인 전문기업 100개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미 2017년 부터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2018년) 6개 시범사업을 이미 시작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지속적인 지원을 할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앞서 언급했듯이, 과기부의 이 문건은 블록체인과 가상화폐에 대해서 명확하게 분리하여, 블록체인에 집중 하는 것 처럼 보이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블록체인산업 발전을 위해 육성한 전문인력과 전문기업은 결국 사업성이 있을것으로 보이는 가상화폐영역으로 진입할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사실 명확하게 분리되지도 않으며...) 그럼에도 여론의 분위기가 가상화폐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이 강하여, 이를 피하고자 블록체인만 언급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밖에 없었을 것이라고 보여 집니다.


그것이, 블록체인이 되었던 가상화폐가 되었던, 정부가 육성책을 발표하는 것은 환영할만 하며, 많은 개인과 기업들이 이 전략에 수혜를 받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과기부 배포 원문을 참고 하세요.


180622 조간 (보도) 블록체인 글로벌 기술경쟁력 확보. 선도사업 본격 추진.pdf

붙임2. 블록체인 기술 발전전략 요약본.pdf

붙임3. 블록체인 기술 발전전략 전체본.pdf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