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실패경험] 마스터노드와의 악연 그리고 자산관리의 중요성 본문

지분증명 코인 Proof of Stake

[실패경험] 마스터노드와의 악연 그리고 자산관리의 중요성

STIMA 2018. 10. 28. 06:00
반응형

저는 유난히 PoS, MasterNode와 관련된 코인과는 인연이 없는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마스터노드를 하는 코인들은 초기에 상당히 큰 금액을 투자하여 코인을 구매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마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익률이 년간 100%를 넘는 코인들도 많죠. 이런 허무맹랑한 약속은 사기와 다를 바 없기에 무시하고 넘어가지만, 간혹 호기심에 조금씩 담그어 보기도 합니다.


그러한 경험을 공유 하기도 했었습니다. 아래의 포스팅이 그러한 흔적 입니다.


1. 마스터노드 정보 제공 #1 MasterNodePro

2. 마스터노드 정보 제공 #2 MasterNodeOnline

3. 마스터노드 Pool #1 StakeUnited

4. 마스터노드 Pool #2 SimplePosPool

5. Arctic Coin 정보 확인과 구입하기

6. Arctic Coin 마스터노드 세팅 하기


그런데, 단 한 푼 이라도 제대로 수익을 얻어 본 적이 없습니다. 왜 그랬을 까요?


기본적으로 MasterNode, PoS를 통해서 코인을 주는 개념이 적용이 되려면, 코인을 장기간 보유해야 합니다. 장기간 보유 해야 하기 때문에, 코인을 구입해서 지갑에 넣어 놓거나, 마스터노드 Pool에 적립해 놓고 나서는 그냥 잊어 버리게 됩니다. 그리고 나서 어떻게 되었나 찾아 봤더니, 개발팀은 어디에 갔는지, 코인은 방치되어 있고, 업데이트도 안되고, 노드도 찾을 수 없게 되어 있더군요.





사례1. Arctic Coin

AWS의 Free Tier를 이용하여 세팅을 해놓고, 잊어 버리고 있었습니다. AWS에서 과금할 때 되었다고 해서, 들어가 보았더니, 지갑이 블록체인을 따라잡지 못하고 있더군요. 0.01 BTC를 투자하여 마스터노드를 했는데, 가치는 0.002 BTC가 되어 20% 수준이 되어 있는데, 코인 갯수는 늘어나지 않고 있더라구요. 예상은 했지만, 짜증이 나서, 유지비를 내면서 까지 유지할 필요가 없겠다 싶어서, AWS에서 일시 정시 시키는 버튼을 눌러야 하는데, 삭제하는 버튼을 눌러 버렸습니다. 남아 있는 금액이라도 인출을 해서 손절을 해야 했는데, 그것도 못하게 되었네요. 공부 한셈 치고, 보내 버렸습니다. Arctic Coin Bye Bye 우리 다시는 만나지 말자...




사례2. SimplePos에 보유한 BUZZ와 SHND

잡코인(사토시코인)들은 가격이 너무 저렴하기 때문에, 어쩌다가 가격이 조금이라도 오르게 되면, 잠깐 사이에 몇 배씩 오르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그래서, 여러 경로를 통해서 보유하고 있던 BUZZ와 SHND를 모두 SimplePos에 보관을 해두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잊어 버리고 있었죠. 어차피 PoS코인 이므로, 그 안에서 저절로 늘어나고 있기를 바라며 방치해 두었습니다. 그런데, 5개월 만에 로그인을 해보니, 제가 보관해 두었던 BUZZ와 SHND코인이 모두 사라졌습니다. 지갑자체가 없어져 버렸더군요. 너무 황당해서 확인을 해보니, 자신들이 이미 3개월 동안 사이트를 통해서 공지를 했다고 하더군요. 코인을 delist 하겠다고 했다는 것이죠. BUZZ와 SHND 모두 방치된 코인이기에 관리 비용을 들이고 싶지 않았던 모양 입니다.


일반적인 거래소 였다면, delist를 했다고 해서, 지갑을 삭제하지는 않거든요. (Binance의 경우 delisting된 Centra 코인 보관중임) 그냥 보관을 해두고, 언제라도 인출을 할 수 있도록 유지를 해주죠. 그런데, 확인해 보니, SimplePos뿐 아니라, StakeUnited도 해당 코인들을 모두 삭제 했습니다. 고로, 앞으로 이런 마스터노드 Pool을 거래소 처럼 믿고 보관해 두기는 힘들겠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실패 경험의 결론

1. 코인 세상에서 내가 조금이라도 투자한 코인이 있다면, 계속 모니터링을 해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달았습니다.

2. 거래소도 해킹 당하면, 망하는 세상인데, 마스터노드 대행하는 사이트를 무얼 믿고 계속 보관을 두었을 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큰 금액이 아니었기에 방치해 둔 것이기는 하지만, 그렇다고 없어 질 수 있을 거라고는 전혀 생각 하지 못하고, 신경쓰지 않은 것이 가장 큰 문제겠죠. 지금까지 관리하던 코인, 채굴하던 코인 보관중인 코인들에 대해서 다시 한번 살펴보고, 정리 하는 계기로 삼았습니다.


여러분들은 이러한 실수 하지 마시고, 보유중인 자산(코인)을 잘 관리 하시기 바랍니다.

주식시장이라고 크게 다르지 않을 겁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