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전기 라디에이터로 채굴을 : QARNOT Crypto Heater QC 1 - 가상화페 히터 본문

가상화폐 관련 상품

전기 라디에이터로 채굴을 : QARNOT Crypto Heater QC 1 - 가상화페 히터

STIMA 2018. 3. 16. 00:00
반응형

채굴기를 돌려 보면, 85도 이상 까지 올라가는 경우가 많이 때문에, 일부러 열이 나지 않도록 애프터버너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다운클럭을 할 정도로 열이 많이 납니다. 그래서 그래픽카드도, ASIC도 팬이 매우 중요합니다. 뜨거운 열을 외부로 내보내서 열을 식혀야 칩이 타지 않습니다. 열을 방치하면 칩이나 주변 전자부품이 타게 되고, 심각하게는 화재로 이어지게 됩니다. 실제로 올 겨울에 채굴기로 인한 화재가 많이 발생 했었습니다. 


그만큼, 채굴에서는 열관리가 핵심기술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환풍기 등으로 열을 외부로 방열하는 연구를 하기에, 채굴장을 운영하시는 분들은 공조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그런데, 열을 빼내기 위해서는 ASIC이나 그래픽카드에 장착되어 있는 FAN을 엄청나게 빨리 돌아야 하는데요. 이 때문에 FAN 소음이 엄청납니다. 채굴기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처음 들으시는 분들은 비행기 이륙하는줄 알았다고 할 정도이니까요.


채굴을 하시는 분들은 이런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채굴기 덕분에 난방비를 절약 했어요", "추운 겨울을 채굴기와 함께 잘 보냈어요", "채굴기만 있으면, 겨울도 두렵지 않아요" 등등 여러 가지 이야기를 합니다. 물론 농담에 가까운 이야기 입니다. 웃자고 한 농담인데, 채굴기를 이용해서 실제로 히터를 개발한 회사가 있습니다. QARNOT 이라는 프랑스 회사 입니다. 회사는 컴퓨팅 파워를 제공하는 서비스와 컴퓨터에서 발생하는 폐열을 이용하는 제품을 만드는 회사 입니다.


  • 홈페이지 : https://www.qarnot.com/crypto-heater_qc1/


제품 사진은 아래의 사진과 같습니다. 벽에 붙어 있는 라디에이터와 같은 모습 입니다. 우측 상단의 나무로 만든 부분에 동작을 조절할 수 있는 스위치가 있습니다. 




모바일App 이나, Web App으로도 조작이 가능 하다고 합니다.




Crypto Heater QC 1 Specification


 항목

 내용

 Computing

 2 GPU : NITRO+ RADEON RX 580 8G 60 MH/s

 Dimensions

 65×62.5×15 cm

 Power

 650W in total 

 (450W in mining mode + 200 in booster mode)

 Weight

 27 kg

 Materials

 Wood, Anodized aluminium

 Noise

 0 dB

 Connections

 110/230V AC

 RJ45 Ethernet

 Interfaces

 Capacitive touch,  Mobile app,  Web app

 Communication

 Ethernet

 Github

 Temperature and LED management




이 채굴기 겸용 히터는 열을 발생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별도의 Fan이 필요 없습니다. CPU와 GPU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방열판을 통해서 퍼트리면 되는 것이죠. 덕분에 소음이 전혀 없습니다. 정말 난방도 해결하고, 채굴한 코인으로 수익도 올리고, 어찌 보면, 전기요금 없이 난방을 하는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코인 가격이 상승하면, 오히려 높은 수익을 올릴 수 도 있을 것입니다.


제작사의 말에 의하면, 이 제품 하나로, 20평방미터의 난방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요즘 평수를 사용하지는 않지만 6평정도 되는 방을 난방할 수 있는 정도의 성능을 갖고 있습니다. 가격은 가격 2,900 EURO로, 우리돈으로 380만원 정도 하는군요. 



너무나 흥미롭게 괜찮은 제품이기는 하지만, 굳이 단점을 찾아 보았습니다. 

  1. 이 제품이 유용한 곳은, 전기요금이 저렴한 추운 나라여야 할 것입니다. 한국에서는 겨울에 잘 사용하겠지만, 여름에는 켤수 없을테니까요.
  2. 난방 방식이 한국의 온돌 개념이 아니라, 공기를 데우는 방식이라서, 체감되는 난방의 효과는 다를것 같습니다. 
  3. 국내에서 시판되는 5평 커버가 가능한 750W 고급 전기 라디에이터가 25만원 내외 인걸 감안하면, 초기 투자 비용이 비싼편입니다. 
  4. 보통의 채굴기가 1년이 넘으면, 채산성이 급격히 떨어지는 시점이기에, 난방으로만 사용하면 모를까, 채굴을 목적으로 한다면, 주기적으로 새로 구입을 해야 할 것입니다. 


일부러 단점을 찾아 보았으나, 1번과 2번을 제외 하면, 3번과 4번은 큰 단점은 아닌것 같습니다. 채굴한 코인을 팔아서 구입비용을 상쇄 시키면 될테니까요.


겨울을 맞이 하는 시점에 상품이 출시되었다면, 심각하게 구입을 고민을 했을 수도 있을텐데, 이제 봄이되고 있기에 다음 겨울이 되면 고민해봐야겠습니다. 채굴 히터 신기 하지 않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