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코인마켓캡(Coinmarketcap) 이자(Interest) 서비스 소개 본문

암호화폐 서비스

코인마켓캡(Coinmarketcap) 이자(Interest) 서비스 소개

STIMA 2021. 2. 12. 17:44
반응형

코이너들이 항상은 아니더라도, 수시로 찾아보게되는 서비스인 코인마켓캡(Coinmarketcap)은 사실, 2020년 4월 바이낸스로 인수가 된 서비스 입니다. 암호화페 업계에서는 가장 많은 방문자수를 보유한 서비스이기에 업계 최고금액에 M&A가 되었을것으로 유추되고 있으나, 비밀유지 계약에 의해 명확한 계약금액은 알려 진 바 없으며, 언론에서 4억 달러 정도로 추산을 하고 있다고만 알려져 있는 상태 입니다.

 

Coinmarketcap Interest

 

그렇게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었던 것은, 코이너들이 어떠한 코인의 명칭을 듣게 된다면, 가장 먼저 코인마켓캡을 통해서 해당 코인의 시세, 공식홈페이지, 백서, 상장된 거래소, 공식 SNS 등을 차례대로 살펴보면서 해당코인에 대해서 알아가기 때문 입니다. 일종의 코인의 기초이력서라고 할 수 있죠. 사실, 코인마케캡과 유사한 서비스를 하는 코인게코, 노믹스(nomics.com)와 같은 사이트들도 있으나, 방문자수에서는 상대가 되질 못하고 있습니다.

 

잠시 이야기가 옆길로 새었는데요. 오늘 함께 살펴 볼 서비스는 코인마켓캡에서 은밀히(?)운영중인 코인이자(Coin Interest)정보 입니다. 물론, 정말 은밀하게 운영중이었다면, 제가 알 수는 없었겠죠. 하지만, 눈에 잘 띄이지 않는 곳에 있어서 저도 최근에야 확인을 할 수 있었죠. 메인메뉴에서 보면, Products > Interest 라는 메뉴에 숨겨져 있습니다.

URL로 접근하려면, interest.coinmarketcap.com 으로 접속 하시면 됩니다.

 

기능이라고 해봐야 많지도 않지만, 아래 화면에서 대략의 기능에 대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코인마켓캡 이자정보 제공 서비스

① 주요코인들이 메뉴 형태로 나열 되어 있습니다. 주로 시가총액순 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② 왼쪽메뉴에서 코인을 선택하면, Earn Interest 탭은 이자를 제공하는 서비스 목록을 볼 수 있는 메뉴 입니다.

③ Borrow Crypto탭은 코인을 빌릴 수 있는 서비스 목록을 볼 수 있는 메뉴 입니다.

④ Platform은 코인을 예치 하면, 이자를 제공해 주는 서비스의 로고 입니다.

⑤ Category는 이자를 제공해주는 서비스의 성격을 표시한 것인데요. Wallet은 지갑서비스, Exchange는 거래소, DeFi는 암호화폐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곳 입니다. 내 암호화폐를 빌려주고 이자를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맡겨놓은 암호화폐를 정말 안전하게 보관하고, 이자를 제대로 줄 수 있는지가 중요하기 때문 이죠.

⑥ Decentralized는 탈중앙화 인데, 탈중앙화로 이자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아직까지는 못 보았습니다.

Duration은 암호화폐를 빌려주는 기간을 표시하는 것인데요, 각 서비스별로 기간이 다른것을 표시하는 것이죠.

⑧ Start Time은 이자를 지급하는 서비스의 시작 시간을 표시하는 것인데요. 이것은 Duration과 함께 사용하는 지표인데요. 보통 이자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는 1주, 1달, 3달 등의 기간을 정해 놓고, 시작날짜가 정해져 있는데, 모집이 완료될때 까지 공지를 합니다.

⑨ Interest Rate는 여기에서 말하고자 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 이자율 입니다.

 

이 블로그에서도 이자율과 관련된 서비스를 3개 정도 소개시켜 드린적이 있습니다.

Binance의 Lending 서비스(지금은 Earn 서비스로 명칭이 변경되어 있습니다), Freebitco.in의 4.04% 이자 서비스, Poloniex의 Lending 수수료 등이 있어요. 엄밀히 말하면, Binance와 Freebitco.in만 Interest에 해당 합니다.

 

 

추가적으로 설명을 더 해보면, Interest Rate 우측의 V 표시를 클릭하면, 서비스회사와 이자률을 제공하는 방식에 대해서 조금 더 상세한 설명과 관련 링크를 제공 하고 있습니다. 물론, 각 서비스의 로고를 클릭하면, 서비스를 제공하는 홈페이지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

Coinmarketcap Interest 서비스에서 소개된 Bitcoin 이자서비스를 제공하는 곳만 10여개 이상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제가 앞서 소개한 Binance의 Earn 서비스는 6.0%의 이자률을 제공 합니다. 그런데, 다른 서비스들은 처음보고 생소한 서비스들 이어서, 선뜻 소개하기에 저도 걱정이 되었는데, 다행히(?)도 제가 몇년전 대출 서비스로 리뷰를 했던 곳이 아직 서비스를 잘 하고 있는 것을 찾게 되었습니다. 바로 Nexo 서비스 입니다. 약 2년전 Nexo 암호화폐 대출 서비스를 런칭했다고 하여, 작성한 리뷰가 있었습니다. 아무튼 Nexo에서는 현재 Bitcoin을 예치하면, 연간 8%에 해당하는 이자를 지급한다고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아래 그림을 자세히 보시면, Earn in NEXO (+2%) 를 볼 수 있습니다. 이는 Bitcoin으로 예치를 하면, 연간 6%이자가 지급되지만, 이를 NEXO코인으로 이자를 받게 되면, +2%에 대한 이자를 더 지급해준다는 것이죠. 어떠한 방법이 더 나에게 이익이 되는지는 각자가 판단을 해보아야 할 것 입니다.

 

이자가 높은것도 좋지만, 코인을 이동하는 과정의 위험부담과 수수료에 대한 부담 또한 계산과정에서 빼놓지 말고 계산을 하셔야 하고, 무엇보다 서비스가 안전한지에 대해서는 조사를 해보시고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암호화폐시장에서 갑자기 문닫는 서비스들이 많다는 것만 잊지 마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