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코인별 채굴풀 리스트와 ASIC 정보 제공 사이트 본문

가상화폐 도구

코인별 채굴풀 리스트와 ASIC 정보 제공 사이트

STIMA 2017. 12. 5. 00:00
반응형

코인마켓캡 기준으로 전세계 1300여개 코인이 있고, 상위 100개 중에서 채굴이 가능한 코인은 30개 정도 입니다. (100위 이하로도 당연히 채굴 가능한 코인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코인중에서도 여러가지 이유로 채굴이 불가능한 코인도 있기에, 일일이 찾아 다니는 것도 번거롭죠. 그런 불편함은 덜어주는 사이트가 있어서, 소개해 드립니다. 특이한 점은 이 사이트에는 메인화면이 없고, 기능별로 찾아 들어가야 합니다. 먼저 Mining Pools 정보를 제공하는 곳의 URL 입니다.


채굴풀 정보 : https://investoon.com/mining_pools/


아래 화면에 보시면, 24가지 코인에 대한 Pool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자주 소식을 들어 알고 있는 코인도 있지만, 생소한 코인들도 있습니다. 정보를 제공하는 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BTG, DBIX, ETC, ETH, ETP, EXP, MUSIC, PIRL, WHL, ZCL, ZEC, ZEN, BTC, XMR, DIME, ELE, SUMO, ETN, SOIL, UBQ, SC, PASC, BERN, DCR


확인을 해보기 위해, XMR Pools을 클릭 합니다.





Menero mining pools 리스트 입니다. 제가 많이 언급했던, Minergate도 있고, 직접 소개한 적은 없지만, 채굴설정을 할때, 잠깐씩 얼굴을 비춘적 있는 NanoPool도 눈에 보입니다. 여기에서 각 Pool의 최소 인출액과 수수료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위 화면에서 Centralization은 중앙화라고 탈중앙화의 반대말이 되겠죠. 특정 풀에서 채굴을 해시를 독점하는 정도를 보여줍니다. 아래 화면은 Monero 채굴의 중앙화를 보여주는데, Crypto-pool, Minexmr, Minergate, NanoPool이 큰 10% 이상씩 차지하고 있으며, Miningpoolhub도 명함을 내밀고 있습니다. 이정도면, 특정 풀에 쏠림현상은 없다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그런데, Bitcoin의 상황을 보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Antpool이 55.26%로 이미 전채 해시량의 50%를 넘어버렸습니다. Antpool이 bitmain에서 antminer를 만들어내면서, antminer 참여자들, 주로 중국사용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채굴풀 입니다. 과거에는 특정 Pool이 50%를 육박하자 채굴자들이 상의를 하여, 풀을 분리한적도 있었는데, Antpool 사용자들은 탈중앙화 이런것에는 관심이 전혀 없는것 같습니다. 비트코인만 많이 벌면돼!! 이런 심리상태 인듯 합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메뉴가 있는데요. ASIC Finer 라는 메뉴 입니다. 각종 하드웨어 채굴기의 성능과 알고리즘, 전력사용량등의 정보가 정리되어 있습니다. 


ASIC 정보 : https://investoon.com/tools/asic




이번에는 코인별 채굴풀에 대한 정보와, 하드웨어 채굴기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 놓은 사이트에 대해서 알려 드렸습니다. 채굴할 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