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Coin-Hive Blocker 코인하이브 차단기 본문

코인채굴 coin mining/자바스크립트 마이닝 웹브라우저 채굴

Coin-Hive Blocker 코인하이브 차단기

STIMA 2017. 10. 4. 00:00
반응형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한 채굴프로그램은 사이트 운영자에게 사이트를 운영하는데에 대한 약간의 수익을 올려 줄 수 있습니다. 테스트해본 결과 수익이 너무 적기는 하기에 큰 메리트는 없는것으로 보이지만, 사이트의 규모가 큰 경우에는 부가수익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관심을 갖고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자바스크립트로 채굴을 하는데, 이 사실을 사이트 방문자에게 공지를 하지 않을 경우에 문제의 소지가 있을 수 있을것으로 예상을 했었으며, JSEcoin의 경우 레이어로 채굴중이라는 안내 메시지를 뿌려준다는 사실을 알려 드렸으나, Coin-Hive의 경우에는 그런 장치가 없었습니다. 사이트 운영자가 알아서 직접 해야 하는 것이죠. 아직 정리를 하지 않았지만, 최근에는 배너 형태로 표시하여 채굴여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 나오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너무 늦은 것일까요? Coin-Hive를 반대하는 Coin-Hive Blocker가 등장하고 말았습니다. 




형태는 구글 크롬에서 크롬 확장 프로그램형태로 배포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개발자는 자바스크립트 채굴 프로그램이 접속자의 CPU 파워를 도둑질하고 있다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사용 방법은 크롬 웹스토어로 방문을 합니다.

https://chrome.google.com/webstore


검색을 "CoinHive Blocker" 로 하시면, 링크가 아래와 같습니다.

https://chrome.google.com/webstore/search/coinhive%20blocker


크롬에 추가 설치 합니다.





설치한 모습은 크롬 우측에 빨간색 원표시 처럼 보입니다. 기본적으로 설치된 상태에서는 Off로 표시 되는데,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면, On으로 표시가 변경 됩니다. On 상태이면, 작동이 되는 것이죠. 정상 적으로 작동되는지 눈으로 보는 방법은 없습니다.




그래서, 크롬의 개발자 도구로 Console을 살펴 보았더니, Coin-hive 스크립트가 mining을 차단 하였다고 표시가 됩니다.

정말로 작동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이슈화가 되고 있지는 않으나, 부가수익을 위해 스크립트 채굴 방법을 도입하는 사이트가 늘어나게 되면, 분명히 이런 이슈가 추가적으로 발생 할 것 으로 봅니다. 제 추측에 2년 정도 후에 이슈화가 되지 않을까 예상해 봅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