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LBRY] 라이브러리 플랫폼 콘텐츠 등록 하기와 채널 생성 본문

코인 소개

[LBRY] 라이브러리 플랫폼 콘텐츠 등록 하기와 채널 생성

STIMA 2019. 1. 11. 23:00
반응형

라이브러리(LBRY)코인을 살펴본지가 벌써 1년이 다 되어 갑니다. 그 동안 라이브러리는 여러번 업데이트는 하였지만, 큰 변화가 있는것 같지는 않습니다. 저는 아주 가끔 사용하면서, 라이브러리코인을 150개 정도 모았는데요. 제가 컨텐츠를 생산하여 판매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LBRY에서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해서 제공하는 코인만 모은 상태 입니다. 라이브러리 코인이 Bittorrent나 IPFS와 다른 가장 큰 차이점이 콘텐츠 생산자가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기에 콘텐츠 생산자로 라이브러리에서 활동을 해보고 싶기는 합니다.




라이브러리 플랫폼에서 컨텐츠 등록하기

라이브러리 플랫폼에서 컨텐츠 등록을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당연히 라이브러리 클라이언트는 설치가 되어 있으시겠죠?

왼쪽 메뉴에서 Publish 버튼을 클릭 합니다.


그러면, 우측화면에 Content 라는 텍스트가 나오고, Choose File 라는 버튼이 보입니다.

업로드 할 파일을 선택하라는 이야기 입니다.




업로드할 콘텐츠를 선택 합니다.

저는 테스트로 영상을 선택 보겠습니다.





제목(Title)과 내용(Description)을 입력합니다.

영어로 등록하는것이 아무래도 좋을 듯 합니다. 해외사용자가 많을테니까요.





다음으로 썸네일을 업로드 해야 하는데요. 

미리 만들어 놓은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됩니다.




만약에 다른 웹사이트에 있는 이미지를 사용하려면, png, jpg, jpeg, gif 중에서 선택하여, 이미지 URL을 등록하면 됩니다.





저는 컴퓨터에 있는 이미지를 업로드 하려고 합니다. 이미지를 선택 했으니, upload 버튼을 클릭 합니다.





썸네일 이미지가 등록 되었습니다.





등록한 컨텐츠에 가격을 정할 수 있는데요.

저는 무료로 선택하려고 합니다.




유료로 선택할 수도 있는데요. LBC로 받을 수도 있고, USD가격으로 환산하여 받을 수 도 있습니다.

USD로 선택하면, LBC기준의 콘텐츠 가격이 수시로 변하게 됩니다.





이제, 콘텐츠를 등록 할 때, Anonymous(채널 없이) 등록을 할지, 채널로 등록을 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본인이 사용했던 채널로 등록할 수도 있고, 새로운 채널을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채널명을 영문, 숫자, - 로 만들 수 있습니다.





채널명으로 @KoreaMovie로 만들어 보려고 합니다.

그런데, 채널을 만들때, 일정 금액을 deposit을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사용자들이 검색을 할 때, deposit을 많이한 사용자의 컨텐츠를 상위 노출 시켜 주는 시스템으로 추정 됩니다.





채널도 생성하고 났더니, 생성된 채널뒤에 업로드 하는 콘텐츠 URL이 표시 됩니다.





마지막으로 Publish를 하면 되는데, 한가지 더 남아 있습니다.





저작권 부문인데요. License가 아직은 옵션이어서 반드시 선택하지 않아도 되지만, 저는 영상 저작권 가진 업체 이름을 넣어 줍니다.





Publish를 클릭 하면, 영상이 등록되었다는 메시지가 표시 됩니다.





잠시 영상이 Pending되었다고 표시 되었다가, 이내 정상적으로 등록 되었다고 표시가 됩니다.






제가 등록한 컨텐츠 제목을 클릭하니, 아래와 같이 영상과 내용을 볼 수 있는 화면이 표시 됩니다.





채널로 접속을 해보니, 제가 처음 만든 채널이라 다른 컨텐츠가 하나도 없습니다.

해당 채널을 구독할 수도 있고, 주소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하나 알아두셔야 할 것은 라이브러리에서의 채널은 유투브의 채널과는 개념이 다릅니다.

유투브는 채널 생성자가 독점적으로 사용하지만, 라이브러리에서는 다수가 함께 사용합니다.

고로, 유트부의 채널이 아닌,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의 #태그에 더 가까운 개념 입니다.






과거에는 라이브러리 내에서만 컨텐츠를 소비할 수 있었으나,

이제는 https://spee.ch 라는 도메인을 통해서도 컨텐츠를 소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알아 두셔야 할 것이 있는데, 콘텐츠를 등록할 때, 등록비가 있다는 것입니다.

콘텐츠 등록비 0.1 LBC, 등록비 전송 수수료 0.070107 LBC

채널 생성비 0.1 LBC, 생성비 전송 수수료 0.022107 LBC





이번에는 라이브러리 코인 플랫폼을 통해서 컨텐츠를 등록하고, 채널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라이브러리 코인이 전용 클라이언트 없이 외부에서 컨텐츠를 소비할 수 있게 된 것이 LBRY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매우 도움이 될 으로 예상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