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YOUBIT 유빗: 비트코인 거래소 해킹으로 파산 신청 본문

블록체인 뉴스

YOUBIT 유빗: 비트코인 거래소 해킹으로 파산 신청

STIMA 2017. 12. 19. 19:21
반응형

한국의 비트코인거래소 중에서 파산을 한 사례가 발생하게 된 점에대해 애석하게 생각 합니다. 유빗은 우리나라 가상화폐소 중에서 초기에 만들어진 편이며, 주로 땡글을 통해 많은 회원을 가입시켜왔습니다. 그런데, 올4월 해킹사고가 발생하여 전체사용자 계정에서 일률적으로 37.08% (55억원 상당)를 차감하는 조치를 취해 많은 사용자들로 부터 질타를 받아 왔습니다. 그럼에도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운영을 하면서 피해금액 보상을 해왔었고, 10월 정도에 별도의 공지는 없었으나, 피해금액에 대한 보상을 완료 하였습니다. 


10월16일에는 서비스명을 야피존에서 유빗으로 변경을 하였습니다. 그리고 비트코인 가격 상승과 함께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하고 12월1일에는 사이버종합책임 보험을 30억원 한도로 가입을 하였습니다. 그렇게 안정화 되나 싶었는데. 바로 오늘 (12월19일 04:35분경) 전체자산의 17%에 해당하는 코인에 손실을 입었습니다. 정확하게 얼마정도의 금액인지 확인이 되지 않고 있으나, 결국 거래 중단 및 입출금 정지 조치 및 파산 절차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사태는 당시 최대거래소였던 마운트곡스 파산에 비교할 정도는 아니지만, 국내에서 거래소가 파산하는 사례가 남게 되면서, 향후 비트코인 시장에 어떤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던 일본의 마운트곡스의 경우, 비트코인 가격상승에 힘입어 파산된 거래소의 회생을 일본법원에 신청을 하였다고 합니다. 당시 분실한 비트코인중 일부를 복구 하였는데, 복구하여 보유하고 있는 비트코인의 가치가 상승하여, 당시 피해액을 모두 값아줄 수 있을 정도가 되었기 때문 입니다.


가상화폐 사건 사고로 하루도 바람잘날이 없는 요즘 입니다. 유빗을 끝까지 믿고 따라 갔던, 유빗 사용자들께 위로의 말씀을 드리며, 피해액이 에 대해 빠르게 복구되기를 바랍니다.



참고자료 : 거래소 해킹 사건 목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