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coolMiner - Lyra2Z miner for nVidia 본문

채굴프로그램 소식

coolMiner - Lyra2Z miner for nVidia

STIMA 2018. 7. 15. 00:00
반응형

Lyra2Z 알고리즘은 여러 다른 채굴알고리즘 보다 에너지 소비량이 40% 이상 절감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eco 라는 표현을 쓰는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현재 Lyra2z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코인으로는 Zcoin이 가장 유명하며, 저도 CPU로 채굴 할때와 GPU로 채굴할 때 각각 정리를 한적이 있습니다. GPU로 채굴할 때에는 ccminer로 채굴을 했었죠.


최근 이 ccminer를 이용하여, 에너지도 절감하면서 열도 덜나도록 만들어 배포하고 있어서, 설치를 해보려고 합니다.


이 채굴프로그램의 이름은 coolminer로 불리며, ccminer 2.2.6에서 lyra2z 부문만 변경을 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Lyra2z 알고리즘 코인에서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nvidia용 이므로, cuda 9.2 버전이 설치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Nvidia cuda 9.2 버전 다운로드

다운로드 경로 : https://developer.nvidia.com/cuda-downloads

Win 10 용으로 150MB 정도 됩니다.





coolMiner Lyra2Z miner for nVidia v1.5

어나운스먼트 : https://bitcointalk.org/index.php?topic=4412370.0


다운로드 경로는 어나운스먼트에 여러 경로가 있습니다. 저는 sendfile 이라는 서비스를 통해서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다운로드 경로 : https://bitcointalk.org/index.php?topic=4412370.msg41755754#msg41755754




링크 하단에 적혀있는 패스워드를 입력하여 다운로드를 받습니다.


받은 파일은 coolMiner-x64-v1.5.7z 입니다. 7zip 파일로 압축이 되었습니다.

압축을 해제 했더니, exe파일이 한개 덜렁 있습니다.





요즘에 이렇게 bat 예시파일 하나 없는 경우는 매우 드물지만, 우리는 bat 파일 만드는 법을 잘 알고 있습니다.

게다가 제작자의 말에 따르면, ccminer와 옵션이 동일하다고 합니다.


start.bat

coolMiner-x64 -a lyra2z -o stratum+tcp://asia.lyra2z-hub.miningpoolhub.com:20581 -u stima.zcoin -p x -i 19  --hide-diff -q


pause


채굴풀은 이전에 사용했던것 처럼 miningpoolhub를 이용 합니다.



이렇게 해서 진행을 하면 되는데, cuda driver 설치하는데, 오랜 시간이 걸려서, 실제 채굴을 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걸릴것 같습니다.

채굴이 진행되는 모습은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행스럽게 설치가 잘 완료 되어, 성공적으로 채굴되는 모습을 캡쳐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알아 두셔야 할 사항으로 devfee 대신, dude fee 라는 명칭으로 1%의 수수료를 가져갑니다. 친구비용이라니.. 느낌은 별루네요. ㅎㅎ

이번에는 전기소비가 적은 알고리즘 lyra2z로 더 효율적으로 채굴하는 coolminer에 대해서 살펴 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