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나이스해시를 Pool로 활용하여 비트코인 채굴하기 - Equihash편 본문

채굴풀 mining pool/나이스해시 Nicehash

나이스해시를 Pool로 활용하여 비트코인 채굴하기 - Equihash편

STIMA 2017. 11. 10. 20:54
반응형

마이너게이트는 채굴풀의 한 형태 입니다. 10여가지 코인을 CPU와 GPU를 이용하여 채굴을 할 수 있죠. GUI채굴 프로그램의 UI가 편리하게 만들어져서, 채굴 초보들이 채굴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에 비해서 나이스해시는 채굴성능을 사고파는 마켓플레이스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CPU와 GPU를 갖고 있는 사용자가 나이스해시 채굴기를 돌리면, 나이스해시에서는 현재 채산성이 가장 높은 알고리즘을 채굴하게 하여, 만들어진 해싱파워를 구매자에게 판매를 합니다. 구매 대금은 비트코인의 형태로 채굴자 계정이 적립이 되는 구조 입니다. 이 내부적인 프로세스가 잘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나이스해시 채굴 프로그램을 작동시키면, 비트코인을 채굴하는 것으로 오해를 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CPU와 GPU를 이용해서 채구을 했더니, 비트코인을 적립해 주었으니, 비트코인을 채굴한 것 처럼 보이는 것이죠.




그래서, 나이스해시 채굴기가 작동되는 모습을 가만히 보고 있으면, 채굴알고리즘을 가끔씩 변경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몇분 간격으로 채굴알고리즘이 변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요 몇일 들여다 보니, Equihsh 알고리즘을 많이 이용하고, Lyra2REv2 알고리즘도 사용하는것 같았습니다. 그런데, 채굴성능을 보아하니, dstm's Equihash Nvidia Miner 보다 성능이 적게 나오는것 처럼 보였습니다. 


아래 화면을 보시면, 495 H/s 정도의 성능이 나오는게 보이실 겁니다. dstm's Equihash Nvidia Miner로 채굴했을때에는 510 H/s 이상 나왔던 기억 나더군요. 그래서, 나이스 해시 마이너를 사용하지 말고, dstm's Equihash Miner를 이용하여, 나이스해시 Pool주소를 입력하여 채굴을 해봐야겠다 싶더군요.




먼저, 나이스해시의 Pool 주소를 얻기 위해 사이트에 접속을 합니다. 

https://www.nicehash.com/farm-mining


아래 화면을 보시면, 먼저 채굴하려는 알고리즘을 선택 합니다. 우리는 Equihash를 사용 하려고하니, 먼저 알고리즘을 선택하고, 지리적으로 일본이랑 가까우니, 일본 선택합니다. 더 제대로 하려면, 각 서버별로 Ping을 날려서 평균 속도를 체크해야 하나, 그냥 지리적으로 가까운곳이 대체적으로 빠르다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알고리즘과 지역을 선택 하고나서, Generate stratum 버튼을 클릭 하면, 아래와 같이 설정 값이 나옵니다.




설정값이 아래와 같습니다.


일반적인 채굴 프로그램을 사용 할때 

stratum+tcp://equihash.jp.nicehash.com:3357


SSL 접속을 지원하는 채굴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stratum+ssl://equihash.jp.nicehash.com:33357


username: YourBitcoinAddress

password: x



지난번에 채굴했던 dstm's Equihash Nvidia Miner 을 호출 합니다.

start.bat 설정 값만 위 설정값으로 변경을 하면 될것 입니다.


zm --server equihash.jp.nicehash.com --port 3357  --user 3JRLPKEguidt8zny8cKsnxmdVThHQWiPrt.worker

pause



설정값을 변경하고, 채굴을 합니다.

채굴성능이 510~520 H/s 정도로 표시 되네요. 기대 했던 만큼 나옵니다. ㅎㅎ




당분간 요렇게 채굴을 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이렇게 채굴을 한다고 하면, 나이스해시에서 실시간으로 채산성이 높은 알고리즘을 채굴하는 것에 대한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됩니다. 하지만, 나이스해시가 대부분의 시간을 equihash를 채굴 한다면, 이번에 시도한 방법이 해시 성능이 더 높기 때문에,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 합니다.




반응형
20 Comments
  • 프로필사진 나그네 2017.11.10 21:24 저는 스티마님을 여러글을 참조해서 cpu(2쓰레드 xmrig로 aeon채굴)+ gpu(나이스해시 채굴)을 동시에 하고 있읍니다. 작은 량이지만 야금야금 채굴하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몇 안돼는 채굴양이지만 모아서 필요한곳에 요긴하게 쓰고 있읍니다. 나이스해쉬 채굴량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 귀찮아서 저는 그냥 원래대로 쓸라고 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STIMA 2017.11.11 12:33 신고 네, 나그네님,
    저는 이런 방법도 있고, 저런 방법도 있다는걸 알려드릴 뿐이죠.
    실전은, 주어진 환경에 맞추어서 원하는 방향으로 하시면 됩니다.

    이번에 제가 테스트한 방식은 마이닝풀허브에서 zcash를 채굴해서, bitcoin으로 자동환전을 한것과 결과적으로는 비트코인을 받는 결과를 나타냅니다. 그 과정에서 비트코인으로 환전하는 수수료는 없구요.
  • 프로필사진 양군이닷 2017.11.13 11:31 안녕하세요 스티마님
    궁금한게 한가지 있는데요
    비트골드같은 경우 지갑은 어떻게 만드나요?
  • 프로필사진 STIMA 2017.11.13 11:34 신고 안녕하세요.
    비트코인골드 로컬 지갑을 배포하고 있습니다.
    https://bitcoingold.org/downloads/

    웹지갑도 있습니다.
  • 프로필사진 양군이닷 2017.11.13 13:46 아하~
    항상 좋은정보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한가지 더 궁금한건 채굴한 골드가 자동으로 지갑으로 들어오는건가요??
    어느정도 모여야 들어오고 그러는건지 궁금하네요 ㅜㅜ
  • 프로필사진 STIMA 2017.11.13 13:58 신고 채굴된 코인의 최소 자동인출액은 채굴풀에 따라서 다르며, 보통은 그냥 채굴풀에 적립이되어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 비트코인골드 검색을 해보시면, suprnova.cc를 통해 채굴하는 방법이 정리되어 있으니 참조 하세요.
  • 프로필사진 양군이닷 2017.11.13 14:04 아 네 감사합니다~
    좋은하루 보내세요
  • 프로필사진 카니발아빠 2017.11.14 00:02 스티마님 2가지 고민이 있어 도움 부탁드립니다.
    1. 저는 NHM Legacy v1.8.1.5 를 쓰는데 가끔 컴퓨터가 먹통이 됩니다. 짚어봐야할 부분이 있을까요?
    2. 비트코인 주소로 채굴하는데 결국 원화로 환전은 어떤 경로로 가능하나요?
  • 프로필사진 STIMA 2017.11.14 00:24 신고 카니발아빠님 안녕하세요.
    2번부터 설명 드리겠습니다.
    비트코인 주소로 채굴해서, 받게되는 비트코인은 국내 거래소로 이체를 합니다.
    그리고, 국내 거래소에서 원화로 판매를 합니다.

    1번은 먹통이 되는 상황은 정말 어려운 문제입니다. ^^ 평소에는 발생하지 않다가 채굴을 할때만 발생한다는 말씀이신거죠? 현재 하드웨어나 운영체제등 상황을 모르기에 (안다고 하더라도) 몇가지 생각나는걸 말씀 드리겠습니다.

    A. CPU로 채굴할때, 모든 쓰레드를 다 사용하는 경우 버벅거리겠죠.
    B. 메모리를 많이 사용하고 장시간 켜둔경우 메모리 충돌이 발생한 경우
    C. GPU 또는 CPU의 온도가 너무 높이 올라가서 꺼지는 경우, 애프터버너로 GPU 온도 체크를 하고, CPU-Z로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저는 65도 넘어가지 않도록 애프터버너를 세팅 합니다.
    D. 하드디스크가 SSD인 경우 윈도우즈10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 프로필사진 왕초보 2017.11.27 00:51 블로그 잘 보고있는데 여기서 질문 하나요.~
    비트코인 주소로 채굴해서, 받게되는 비트코인은 국내 거래소로 이체를 합니다.
    그리고, 국내 거래소에서 원화로 판매를 합니다.

    국내거래소 이체를 어떻게 하는지 예시로 보여주실수 있으신가요?ㅠㅠ
  • 프로필사진 STIMA 2017.11.27 11:35 신고 국내거래소에서 보면, 비트코인 주소를 받는 메뉴가 있습니다. 나이스해시 지갑에서
    그 비트코인 주소로 전송하기를 하는 것입니다. 현재 제가 나이스 해시 지갑에 코인이 없어서 실화면으로 보여드리기가 어렵습니다.
  • 프로필사진 왕초보 2017.11.27 19:12 납득이님 고맙습니다~
  • 프로필사진 수리도사 2017.11.28 11:18 스티마님 오랜만입니다. 안녕하세요? 궁금한 게 한가지 생겼는데 나이스해시 돌리다 보면 equihash 가 주로 돌다가 최적 생산성 때문에 다른 알고리즘으로 바뀌어서 도는데, 여기서 가만보면 예상 하루지급 BTC 양이 equihash 돌릴때 예상 하루지급 BTC 양보다 적거던요. 혹시 나이스해시 프로그램에서 최적 생산성을 계산하는 메카니즘 같은것을 설명해 주실수 있는가요? 단순히 봐서는 벤치마킹시 예상 지급량이 제일 높은 알고리즘만 돌리는게 더 지급량이 올라가는 것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어서요..
  • 프로필사진 STIMA 2017.11.28 13:37 신고 수리도사님, 안녕하세요.
    오랜만입니다. ^^
    나이스해시는 채굴자의 해싱파워를 다른 사용자가 구매를 하는 방식입니다. 구매한 해싱파워를 구매자에게 제공하고, 구매로자로 부터 받은 비트코인에서 수수료를 제외하고, 기여한 만큼 채굴자에게 나누어 주는 시스템 입니다.

    여기서 거래되는 금액에 기초하여, 하드웨어별 채산성의 대략 나옵니다.
    https://www.nicehash.com/profitability-calculator

    그 수치에 따라서 실시간으로 예상수익이 나옵니다.

    그런데, 여기에서도 코인의 시장가격에 실시간으로 영향을 미칩니다. 특정 알고리즘을 사용하는 코인의 가격이 올라가면, 해싱파워 바이어들이 수익이 난다고 판단하고, 해당 알고리즘의 해싱파워를 사서 채굴을 하는 것이죠.

    벤치마킹시 예상 지급량이 높았던 것은 그때 당시의 예상지급인 것이고, 시간이 지나 가격이 변하면, 이 또한 변경이 됩니다.

    결론인즉, 코인가격을 아무도 예측할 수 없기에, 어느 알고리즘이 더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을지 예상하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현재 채산성이 높은것을 채굴할 수 밖에 없습니다.

    다만, 채굴자의 판단으로 이 알고리즘이 더 많은 수익을 낸다고 판단된다면, nicehash 해당 알고리즘 서버에서 직접 채굴해시를 보내는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물론 별도의 채굴소프트웨어를 사용하셔야 하겠지요.

    https://www.nicehash.com/help/which-stratum-servers-are-available
  • 프로필사진 수리도사 2017.11.28 15:33 네 설명 감사합니다. 수치로 비교하는 걸 좋아하는 체질이다 보니 탐구정신을 함 발휘해 봐야겠습니다. equihash로 1일 풀로 돌리고 자동으로 1일 풀로 돌려서 비교를 해봐야겠군요. ^^
  • 프로필사진 STIMA 2017.11.28 18:00 신고 그렇게 하루 하루 돌리면, 정확한 비교가 힘듭니다. 동일한 해시 성능을 동시에 테스트해야 정확한 비교가 될 것 같습니다. 더욱이 요즘처럼 가격이 출렁인다면 더욱 그렇습니다.
  • 프로필사진 나그네 2017.12.07 17:56 nicehash에 중대한 문제가 발생한거 같습니다. 지갑이 털린거 같습니다. 헐~
    사실확인 필요하며 공지를 해야할거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STIMA 2017.12.07 19:25 신고 하필, 제가 요즘 나이스해시를 안쓰고, 다른 코인 채굴중 이었는데, 사고가 터져버렸네요. 잘 해결되야 할텐데, 걱정이 됩니다.
  • 프로필사진 지나가던 2018.01.13 15:27 글잘보았습니다!! 이 게시물하고 맞는지는 모를 질문이지만. Computta < 이걸로 채굴하는거는 괜찮다고 보시나요?
  • 프로필사진 STIMA 2018.01.13 17:08 신고 Computta를 채굴은 인출하려면, 너무나 오랜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많이 답답 하시겁니다.
    주어진 0.001 에다가 0.009를 더 채굴해서 0.01이 되어야 채굴이 가능한데,
    성능이 좋은 CPU와 GPU가 아니라면, 1년내에 인출하기가 힘듭니다.

    장기간 기다려도 상관이 없으시다면, 재미삼아 해봐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