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블록체인 주변 이야기

윈도우 가상서버에 우분투 ubuntu server 설치 준비 : 리눅스 설치 본문

채굴자를 위한 컴퓨터 기초

윈도우 가상서버에 우분투 ubuntu server 설치 준비 : 리눅스 설치

STIMA 2019. 1. 16. 23:00
반응형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PC에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윈도우즈를 사용하고 있을 겁니다. 간혹 MAC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죠. 그리고, 정말 어쩌다 한분 정도는 리눅스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 한번도 본적은 없지만요. ^^; 리눅스도 윈도우즈와 같이 운영체제의 일종이지만, 우리는 Microsoft의 Windows에 익숙해져 있어서, 리눅스를 사용하기는 힘듭니다. 하지만, 웹사이트나 쇼핑몰을 운영하는 서비스들은 리눅스를 많이 사용하고 있죠. 서버에서는 리소스를 많이 차지하는 GUI환경이 필요없기 때문에, 안정성이 높고, 효율적인 시스템을 위해 그리고, 라이선스 비용 때문에 리눅스를 정말 많이 사용 합니다. 그래서, 사용자용 PC에는 윈도우즈가 대다수 지만, 서버용으로는 리눅스를 사용하는데, 리눅스 중에서도 우분투(Ubuntu)를 많이 사용합니다. 그런 이유 때문인지, 블록체인 프로젝트들도 개발을 할 때에는 리눅스용으로 먼저 개발을 하고, Windows용과 MAC용은 따로 개발을 하는데, 개발 환경으로는 우분투를 많이 사용합니다. 아마존 웹서비스나 구글 컴퓨팅엔진과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Ubuntu용은 운영체제 비용을 따로 받지도 않으니, 아무래도 Windows Server 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하여, 내 컴퓨터 환경에서 블록체인을 테스트 해보기 위해서, Oracle VirtualBox를 설치 했으며, 이번에는 버추얼 박스에 우분투 운영체제를 설치를 해보려고 합니다. 그야말로, 리눅스를 잘 모르는 초보를 위해 정리 했습니다.




우분투 Ubuntu 다운로드 받기

우분투를 받기 위해, 우분투 홈페이지를 방문 합니다. 대표페이지를 거쳐서 download 페이지로 이동 하거나, 직접 다운로드 경로로 이동합니다. https://www.ubuntu.com/download


우분투 운영체제는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 됩니다. 일반 PC처럼 가정이나 사무용 컴퓨터로 사용하거나, 다양한 서비스를 하는 서버로 사용하거나, 요즘 IoT장비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 그런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일반용도인 Ubuntu Desktop 이나, 서비스용인 Ubuntu Server 모두 사용해도 됩니다. 둘 사이의 차이는 GUI환경 정도가 되겠습니다. 그래서 용량이 가벼운 Ubuntu Server를 다운로드 받으려고 합니다. 또, 향후에 GUI환경만 추가 설치도 할 수 있으므로, 부담 없이 Ubuntu Server를 선택 합니다.


아래 화면은 다운로드 화면에서, 중간에 있는 Ubuntu Server를 선택하는 화면 입니다.





우분투 서버 다운로드 화면으로 들어 갔더니, 18.04.1 LTS와 18.10 이렇게 두가지 버전이 있는데요. 숫자가 높을 수록 최신이기는 하지만, 우분투에서는 LTS(Long Term Support)를 선택을 하면, 향후 문제가 발생하면,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18.04.1 LTS를 다운로드 합니다.




다운로드가 진행이 됩니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이 ubuntu-18.04.1.0-live-server-amd64.iso 입니다. 




오라클 버추얼박스에 우분투 설치 준비 하기

버추얼 박스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분들은 오라클 버추얼 박스 설치하기를 따라 설치를 하고 오세요.


버추얼박스도 준비 되었고, 우분투 설치 디스크 이미지 파일도 준비가 되었으니, 이제 버추얼박스에서 우분투 설치를 위한 준비과정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버추얼 박스에서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 합니다.





아래 화면은 가상 머신을 만들기를 클릭하면 표시되는 전문가 화면 입니다. 한 화면에서

거의 모든 설정을 할 수 있죠. 이번에는 생초보를 위한 과정이므로, 가이드 모드를 클릭 합니다.





가이드 모드의 첫화면, 이름 및 운영 체제 선택 입니다.

이름에는 이 가상서버를 구분하기 위한 용도 입니다.

종류에는 각종 운영체제를 선택할 수 있으며, 우리는 여기에서

종류는 Linux를 선택하면, 디폴트로 Ubuntu (64-bit)가 선택 됩니다.

우리가 다운로드 받은 Ubuntu버전이 64 bit 이므로, 당연히 64-bit를 선택해야 합니다.





메모리 크기는 버추얼박스가 디폴트로 선택해준 크기를 사용하면 큰 무리가 없습니다. 





지금 새 가상 하드디스크 만들기를 선택 합니다.





하드 디스크 파일의 종류로는 VDI (VirtualBox 디스크 이미지)를 선택 합니다.





물리적 하드 드라이브는 동적 할당을 선택 합니다. 그래야 처음부터

디스크 공간을 많이 잡아 먹지 않습니다. 필요할 때 마다 늘어 나지만, 최대 크기는 다음에 지정 합니다.





파일의 위치 및 크기는 필요한 곳에 정하시면 됩니다.

디폴트는 C:드라이브 이므로, 공간에 여유가 많은 곳에 할당을 하는게 좋습니다.

디스크 최대 할당 크기는 10GB면 충분 합니다.




이렇게 기본 설정이 완료 되었습니다.




버추얼박스에 디스크 연결 하기

버추얼 박스에서는 내 컴퓨터의 CD도 인식을 합니다. 따라서, 설치CD가 있다면, 그 CD를 활용하면 되겠지만, 우리는 인터넷으로 우분투 홈페이지에서 최신버전 우분터 서버의 이미지 파일을 다운로드 받았으니, 그걸 활용 하려고 합니다.


선택된 서버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설정 화면으로 이동 합니다. 만들어진 가상서버가 여러개 있을 경우 혼란이 없도록 하기 위해 이렇게 합니다.





저장소 > 컨트롤러:IDE > 우측의 광디스크 이미지를 클릭 하면, 아래 화면과 같이 가상 광 디스크 파일 선택이라는 메뉴가 표시 됩니다.





파일 탐색기가 열리고, 미리 다운로드 받아놓은 우분투 iso 파일을 선택 합니다.





저장소의 컨트롤러:IDE에 ubuntu-18.04.1.0-live-server-arm... 이라고 표시 되어 있습니다.

이제 우리가 설정중인 Ubutu 가상서버를 켜면, 이 파일을 CD로 인식을 하게 됩니다.





이제 버추얼박스에서 우분투 설치를 할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이 다음부터는 우분투를 본격적으로 설치를 해야 하는데, 스크롤의 압박이 너무 커서, 다음 포스팅으로 넘기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